Loading...
HOME 학회소개 학회장 인사말

유동욱 회장
(한국전기연구원 광주분원추진팀장)

신산업추진·새로운 응용분야 창출로
전력전자인 위상 높이는데 기여할 것



존경하는 전력전자학회 회원 여러분!

2017년 새해를 맞이하여 회원님들의 건강과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올해는 우리 전력전자학회가 창립 21주년을 맞이하는 해이며 다시 새로운 도약을 시작하는 해입니다. 지난 20여 년의 성과와 발전을 바탕으로 올 한 해가 우리 학회의 보다 더 밝은 미래를 위한 초석을 다지는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그동안 명예회장님들과 선배 회원님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희생으로 우리 학회는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였습니다. 앞으로도 학회가 계속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리며, 올해 다음과 같은 일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새로운 전력전자 응용 분야를 창출하겠습니다.

지금의 현실은 에너지신산업과 미션이노베이션(기후변화협약 대응 청정에너지 분야) 등 새로운 변화의 물결이 일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산업을 창출하기 위한 업계 움직임은 그 어느 때보다 빠른 상황입니다. 전력전자분야는 이 같은 트렌드에서 결코 빠질 수 없는 핵심기술입니다. 직류송배전 시스템, 전력전자기반 전기자동차 등 새로운 전력전자 응용 분야를 창출해나갈 계획입니다. 이는 학교와 기업, 출연연구기관 등 회원들이 각자 속한 곳에서 맡은 분야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고, 학회를 통해 역량을 하나로 모은다면 새로운 산업을 발굴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전력전자학회가 이런 흐름에 앞서나갈 수 있도록 새로운 응용분야 창출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둘째, 학회 내 각 위원회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 및 활용 하도록 하겠습니다.

국제, 기금, 교육, 윤리위원회 등 선임회장님들께서 좋은 터전을 마련해주신 위원회를 적극적으로 활성화하여 학회의 미래발전을 도모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셋째, 학회 규정의 미진한 세부지침을 재정립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규정은 잘 마련되었으나 실행하는데 착오가 있을 수 있는 미진한 세부지침을 재정립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학회 사무실 이전 및 검토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TF팀을 구성하여 이전 시점, 장소, 계획 등을 세워 학회업무 활동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상기와 같은 학회의 운영 방안을 통해 전력전자인들의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하겠습니다.


새로운 한 해에도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지혜와 노력을 다 해주시기를 부탁드리며, 회원 여러분의 연구와 사업에 큰 성과 거두시기를 거듭 기원합니다.


2017년 1월
회장 유 동 욱